RedCrow + GreenBean

Feed Rss

아두이노 스케치 프로그램

05.16.2012, arduino, by .

아두이노 스케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두이노의 오픈소스 정신과 개발자들을 나타내고 아두이노 로고가 나온다

 

그리고 실행되는 프로그램…

 

앞서 보드와 포트를 선택한 상태이다.

 

프로그램을 해본사람들은 스케치 프로그램이 뜨면…

 

이게 뭐야~ 라고 할것이다.

무슨 채팅창도 아니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말 단순하다.

 

다른 여러 마이크로프로세서용 프로그램보다도 단순하다.

 

아니 일반적인 프로그램에서도 매우 단순한 편에 속한다.

 

뭐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자.

 

타이틀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당 파일 이름과 프로그램 버젼을 나타낸다.

 

맥버젼은 이 화면과 다른 모습이다.

 

메뉴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적인 프로그램처럼 이 메뉴바에서 기본적인 사항들을 진행할 수 있다.

 

File, Edit, Sketch, Tools, Help 가 있다.

 

아이콘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몇개의 메뉴를 아이콘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다.

 

탭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많은 프로그램들이 탭 형태를 채택하고 있다. 브라우져, 워드프로세서, 포토샵 등등…

 

코드 윈도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곳이다.

 

메세지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파일 결과나 일련의 과정들을 나타내거나 여러가지 사용자 입력등을 요구할 때 사용되어 진다.

 

콘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두이노 보드에 보내지는 값이나 결과를 보여주거나 메세지창의 자세한 내용이라 볼 수 있다.

 

상태표시줄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프로그램에 셋팅되어져 있는 보드의 종류와 포트번호를 나타낸다

 

앞에 나와 있는 1은 줄번로를 나타낸다.

 

메뉴바

File
New Ctrl+N 새로운 스케치 창이 뜹니다. 아이콘의 New와는 조금 다릅니다. 아이콘의 New는 열려져 있는 파일이 저장되어 있다면 열려진 파일을 닫고 그 창에 새로운 스케치를 열고 저장되어 있지 않다면 저장여부를 묻습니다. 아이콘의 New를 메뉴에 있는 New처럼 새로운 창이 뜨게 할려면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New아이콘을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열립니다.
Open… Ctrl+O 저장되어져 있는 파일을 엽니다.
Sketchbook 스케치한것을 모아놓은 곳입니다. 저는 현재 열리지 않아 자세한 정보를 모르겠습니다.
Examples 아두이노에서 제공하는 예제를 모아둔것입니다. 기본적인것부터 고급의 것까지 예제가 있음으로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Close Ctrl+W 현재의 스케치 창을 닫습니다. 만약 저장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저장여부를 묻습니다. 현재의 스케치가 저장되어 있는지 아니면 수정작업이 있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탭바에서 탭에 스케치 이름 뒤에 § 모양이 있으면 저장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정확히 말한다면 파일이 저장되고 나서 뭔가 수정이 있었다는걸 나타냅니다.
Save Ctrl+S 현재 스케치를 저장합니다.
Save As… Ctrl+Shift+S 현재 스케치를 저장하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Upload Ctrl+U 컴파일해서 아두이노로 프로그램을 업로드 합니다.
Upload Using Programmer Ctrl+Shift+U 외부 프로그래머를 사용할 경우의 업로드 입니다. 롬이나 플래쉬 등에 기록을 할때 사용되어 집니다. Shift 버튼을 누르고 아이콘에서 Upload 를 클릭하면 동일한 명령을 줄 수 있습니다.
Page Setup Ctrl+Shift+P 스케치 내용을 출력시 용지종류나 방향, 여백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rint Ctrl+P 스케치 내용을 출력합니다.
Preferences Ctrl+Comma 기본 작업 폴더 설정, 코드 윈도우의 폰트 크기 등 스케치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설정을 합니다.
Quit Ctrl+Q 스케치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Close의 경우는 해당 창을 닫는 것이지만 Quit의 경우는 전체 스케치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Edit
Undo Ctrl+Z 되돌리기
Redo Ctrl+Y 되돌리기를 되돌리기
Cut Ctrl+X 잘라내기
Copy Ctrl+C 복사하기
Copy for Forum Ctrl+Shift+C 스케치한 코드를 색상까지 복사해서 포럼에 올릴때 가독성이 편리하게 해줍니다.
Copy as HTML Ctrl+Alt+C 스케치한 코드를 웹페이지에 올리기 좋은 형태로 복사합니다.
Paste Ctrl+V 붙이기
Select All Ctrl+A 전체선택
Comment/Uncomment Ctrl+Slash 코멘트로 만들거나 해제할때 사용됩니다. 그저 코멘트 기호를 직접 입력해도 되지만 이 기능은 은근히 편리합니다.
Increase Indent Ctrl+Close Bracket 들여쓰기를 한수준 올립니다.
Decrease Indent Ctrl+Open Bracket 들여쓰기를 한수준 내립니다.
Find… Ctrl+F 특정 단어를 찾습니다.
Find Next Ctrl+G 찾는 단어의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처음엔 이게 왜 있나 그냥 찾기 창에서 Find를 하면 되는데 싶었는데… 작업하면서 코드윈도우와 찾기창을 왔다 갔다 하는게 귀찮아지고 헷갈리는데… 찾기창을 닫더라도 검색어는 계속 유효하며 코드윈도우에 계속 표시가 된다. 코드를 작성하다 단축키만으로도 다음 단어를 바로 찾을 수 있으니 은근히 편리하다.
Sketch
Verify / Compile Ctrl+R 작성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성이 되었는지 확인작업을 한다. 이상이 없다면 컴파일을 하게 된다.
Show Sketch Folder Ctrl+K File 메뉴의 Sketchbook 기능과 비슷하지만 코드를 직접 불러들이는건 아니고 탐색기를 열어 폴더를 살펴본다.
Add File… 선택한 파일을 현재의 스케치에 추가 합니다.
Import Library… 라이브러리 헤더를 가져옵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헤더들을 자동적으로 가져다 줍니다.
Tools
Auto Format Ctrl+T 코드의 줄맞춤을 자동으로 해줍니다. 해주면 가독성이 높아집니다.
Archive Sketch 현재의 스케치를 복사해서 같은 폴더에 zip파일로 압축을 한다.
Fix Encoding & Reload Undo 기능과 달리 바로 직전 저장한 곳까지 한번에 복구된다.
Serial Monitor Ctrl+Shift+M 시리얼로 값을 보내거나 받은것을 확인할 수 있는 창을 연다.
Board 내가 사용하는 아두이노 보드를 선택한다.
Serial Port 현재 아두이노가 연결된 포트를 선택한다.
Programmer 일반 아두이노에 해당되진 않는다. 부트로더가 없는 새로운 Atmega칩을 사용할때 선택한다.
Burn Bootloader 일반 아두이노에 해당되진 않는다. 아두이노를 만들었거나 칩을 교환했을때 칩에 부트로더를 입력하기 위함이다.
Help
Getting Started http://www.arduino.cc 의 Getting Started 와 같은 페이지를 로컬상에서 불러온다. 간단한 설명이다.
Environment 간단한 설명을 담고 있는 페이지를 로컬상에서 불러온다.
Troubleshooting 기존에 문제가 되었던 부분들에 대해 그 해결찾을 찾아볼 수 있다.
Reference http://www.arduino.cc 의 Reference 와 같은 페이지를 로컬상에서 불러온다. 아두이노 스케치 언어에 대한 설명이다.
Find in Reference Ctrl+Shift+F 특정 함수나 명령어를 선택한 후 해당 명령어를 실행하면 해당 함수나 명령어의 레퍼런스를 로컬상에서 찾아준다.
Frequently Asked Questions 일반적으로 많이 궁금해 하는 사항에 대해 미리 답변을 달았다.
Visit Arduino.cc 아두이노 공식사이트인 http://www.arduino.cc 를 방문한다.
About Arduino 프로그램 초기에 보았던 Arduino의 정신과 개발자들을 볼 수 있다.

 

아이콘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말 단촐하다.

 

많이 쓰는것만 들어있다.

 

일반적으로는 프린트나 복사하기, 잘라내기, 붙이기, Undo, Redo 까지 있을텐데… 이녀석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Verify / Compile (Ctrl+R) : 작성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성이 되었는지 확인작업을 한다. 이상이 없다면 컴파일을 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pload (Ctrl+U) : Verify로 이상이 없었다면 Compile을 해서 아두이노 보드에 Upload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w (Ctrl+N) : 새로운 작업페이지를 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pen (Ctrl+O) : 저장해놓은 스케치 파일을 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ave (Ctrl+S) : 현재의 스케치를 저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erial Monitor (Ctrl+Shift+M) : 시리얼로 값을 보내거나 받은것을 확인할 수 있는 창을 연다.

정말 무슨 채팅 프로그램도 아니고 오히려 그보다 더 간단하다.

이제 앞으로 실제 스케치를 사용해보면서 이 단순한 프로그램의 더 많은 기능들을 잘 사용해봐야 겠다.

단순한 프로그램으로 인해 처음 시작하는 분들의 전문분야라는 거부감을 좀 덜었으면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