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Crow + GreenBean

Feed Rss

Objective-C 시작하기

10.11.2010, iPhone 개발, by .

그럼 Objective-C를 어떻게 공부할것인가?
주변에 가르쳐 주는 곳이 있거나 학원등이 있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렇지 않다.
온라인 교육이 몇군데 있기는 한데 어느정도 공부를 좀 해놓고 진행을 하는게 금액적으로 더 좋을것 같다.
공부를 하다가 전혀 이해를 못하고 다음 강의를 넘어갈 수 있으니 말이다.
사실 돈이 없다. ㅠㅜ
Objective-C를 강의해놓은 블러그나 카페 등이 많기는 하다.
하지만 그저 일반 사용자들이 마구잡이로 올려놓은 내용이다보니 학습 순서가 없다.
그러다가 어느 친절한 분의 글을 보게 되었다.
기억은 나질 않지만 그 분의 글을 보고 모두들 다 알고는 있지만 다들 그렇게 생각지 않았던것이다.
내용인즉슨…
학원 같은데서의 교육과정데로 공부를 하라는 것이다.
그렇다.
이미 학원등에서는 순서에 맞게 과정을 만들어 놓은것이다.
그러니 그 순서에 맞게 한다면 기초부터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뭐 따로 강좌를 듣는다면 괜찮겠지만 웹에서 혹은 책으로 이것 저것을 찾아보면 공부를 할때는 교육과정이 중요하다.
다음은 솔데스크에서 소개하는 교육과정이다.(혹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1. The Objective-C 2.0 소개

  2. Objective-C 로 프로그래밍하기

  3. 클래스, 객체, 메서드

  4. 데이터 형과 표현식

  5. 프로그램 반복문

  6. 의사결정하기

  7. 클래스에 대하여

  8. 상속

  9. 다형성, 동적 타이핑, 동적 바인딩

  10. 변수와 데이터 형에 대하여

  11. 카테고리와 프로토콜

  12. 전처리기

  13. 하부 C 언어 특징

  14. 숫자, 스트링, 컬렉션

  15. 파일 다루기

  16. 메모리 관리

  17. 객체 복사하기

  18. 아카이빙

  19. 코코아 소개하기

  20. 아이폰 응용프로그램 작성하기

이렇게 20일간의 강의 내용이 있다.
따로 강좌나 책이 없이 공부를 한다면 위와 같은 교육과정대로 진행을 하는것도 좋을듯 하다.
뭐 사실 따로 강좌나 책이 업이 공부한다는게 사실상 어렵다.
나도 책을 구매를 하거나 빌려 봐야 할듯 하다.
그리고 온라인 사이트 한곳이 있는데 동영상 강좌도 있고 기본적인 내용은 무료이기도 하다.
AppsNext라는 곳으로 동영상강좌는 아마 유일한걸로 알고 있다.

그리고 솔데스크에서 얘기하는 iPhone 개발에 대한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이도 마찬가지로 문제가 되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폰 APP 개발환경

  2. 설치 및 개발 환경 구축

  3. 기본적인 상호작용 다루기

  4. 사용자 인터페이스

  5. 자동회전과 자동크기조절

  6. 멀티뷰 애플리케이션

  7. 탭바와 피커

  8. 테이블 뷰 입문

  9. 내비게이션 컨트롤러와 테이블 뷰(1)

  10. 내비게이션 컨트롤러와 테이블 뷰(2)

  11. 애플리케이션 설정과 사용자 기본값

  12. 기본적인 데이터 저장 방법

  13. 쿼즈와 OpenGL을 이용한 그리기

  14. 탭, 터치 그리고 제스처(1)

  15. 탭, 터치 그리고 제스처(2)

  16. 코어 로케이션을 이용한 길 찾기

  17. 가속도 센서(구슬 굴리기 프로그램)

  18. 아이폰의 카메라와 포토 라이브러리

  19. 애플리케이션 지역화

  20. 프레임 워크

위와 같은 내용은 구매한 책에서도 비슷한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다.(마찬가지로 문제가 발생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책의 목차를 그대로 옮긴것입니다.)



  1. 정글에 온 것을 환영한다(책 소개 및 시작하기전 알아둘 사항)

  2. 티키신 달래기(Xcode 맛보기)

  3. 기본적인 상호작용 다루기

  4. 사용자 인터페이스, 좀 더 재미있게 만들기

  5. 자동회전과 자동크기조절

  6. 멀티뷰 애플리케이션

  7. 탭바와 피커

  8. 테이블 뷰 입문

  9. 내비게이션 컨트롤러와 테이블 뷰

  10. 애플리케이션 설정과 사용자 기본값

  11. 기본적인 데이터 저장 방법

  12. 쿼츠와 OpenGL을 이용한 그리기

  13. 탭, 터치 그리고 제스처

  14. 여기가 어디지? 코어 로케이션을 이용한 길 찾기

  15. 야호! 가속도 센서!

  16. 아이폰 카메라와 포토 라이블리

  17. 애플리케이션 지역화

  18. 다음은 어디로?

  19. 강력해진 UIKit 프레임워크

  20. 코어 데이터

  21. 자르기, 복사하기, 붙여넣기

  22. External Accessory 프레임워크

  23. MapKit 프레임워크

  24. MessageUI 프레임워크

  25. AV Foundation 프레임워크

  26. Media Player 프레임워크

  27. 애플 푸시 노티피케이션 서비스

  28. Store Kit 프레임워크

  29. Game Kit 프레임워크

  30. Mac OS X 106 스노 레퍼드와 Xcode 3.2

  31. 비디오 촬영과 편집

  32. OpenGL ES 2.0

기본적인 내용에서 고급 내용까지 모든 내용을 닮고 있다.
그냥 읽어보기에 무리 없는 책인것 같다.
그래도 기본적인 문법 정도는 알고 가야 함으로 Objective-C를 먼저 공부하도록 하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